* 문제가 된 칼럼과 그와 관련되어 이어진 글
한겨레 - 정명훈, <토목공사식 성과주의>
프레시안의 기사 - 서울시, 정명훈에 연간 20억…상상초월 특권 대우
프레시안의 칼럼 - 음악인 정명훈, 그리고 "세계적 지휘자"
미디어오늘 - 정명훈은 왜 MB 취임식에 '환희의 송가'를 지휘했을까
미디어오늘 - 정명훈 연봉, 많은 것도 문제지만 어떻게 쓰느냐가 더 문제
...
사실관계가 가장 잘 정리되었다고 생각되는 반론 - @leclair_7 님의 <김상수씨의 칼럼에 대해>
한겨레에 올라온 김상수씨의 글을 반박하는 칼럼 - ‘토목공사식’은 반대하지만 정명훈은 다르다 / 류재준
---
얼마전 부터 내 트위터 타임라인에서는 한겨레 및 기타 진보 언론에 실린 정명훈 지휘자에 대한 칼럼으로 이런저런 이야기들이 오가고 있다. 어느 정도 논의가 진행되어 정리되는듯 하면 하나씩 새롭게 글이 튀어나오는데 (미디어오늘의 두번째 칼럼은 오늘 올라온 것이다.) 문제가 되고있는 김상수씨가 쓴 칼럼의 내용에 대해서는 위에 링크를 걸어둔 leclair_7 님의 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다. (시간이 흐를수록 저 칼럼들은 그 내용이 원색적, 노골적, 악의적으로 변하고 있다. 특히 이명박 대통령의 취임식에 환희의 송가를 지휘했다는 것을 문제삼는 부분은 뚜렷이 그 의도를 드러내고 있는데 정말 놀라울 정도로 저열하다.)
비록 정명훈 지휘자의 연봉을 매개로 이번 논란이 진행되고 있지만 (저 칼럼의 의도와 별개로) 문제의 핵심은 세금을 가지고 "소수"를 위한 예술에 "과도한" 지원을 하는 것이 과연 온당한가에 있다고 본다. (당연하게도 저 "소수"와 "과도한"이라는 부분이 논의가 필요한 지점이다.) 이번 논란을 통해 본 글들 중에서는 조승우의 뮤지컬, 배용준의 드라마 회당 출연료를 예로 들어 정명훈 지휘자에 대한 대우가 결코 과하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었지만, 조승우나 배용준의 출연료는 시장에 의해 결정된 것이며 그들에게 지불되는 돈은 세금으로 충당되는 것이 아니기에 단순히 대우가 과한 것인가 아닌가 만으로 문제를 바라볼 수는 없다.
솔직히 어디에 가서 클래식을 즐긴다고 말하기도 부끄러운 수준이지만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정명훈 지휘자의 연봉에 대한 이번 논란이 그런 대우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이 있는가 없는가가 아닌 고전음악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그리고 그에 지원되는 적지않은 예산 등 보다 큰 배경과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런 배경은 가끔 논란이 되어 불거져나오는 "예술의 전당 대중가수 대관문제"와도 연관되어 있다. 이는 대부분 당사자들의 오해와 자격지심에서 비롯된 것이기는 하지만 (나는 이미 충분히 대중의 사랑을 받는 그들이 굳이 비좁은 예술의 전당에서까지 공연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참고로 예술의 전당은 대중음악가수의 대관을 허용하고 있으며 이미 조용필, 적우 등이 공연한 바 있다.) 모두가 익히 알고 있다시피 우리 사회에 고전음악/순수예술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은 분명히 존재한다. 때문에 이번 정명훈 지휘자의 연봉문제가 아니더라도 언제든지 이와 같은 논란은 다시 발생할 수 있으며 고전음악에 대한 사람들의 오해와 잘못된 인식이 바뀌기 위해서라도, 무엇보다 세금을 사용하는 일이기에 보다 논의가 생산적으로 바뀌어서 계속되었으면 한다.
안타깝게도 고전음악은 쉽지 않다. 그리고 즐기게 되기까지 어느정도의 학습이 필요하다. 하지만 한가지 확실한 것은 우리가 지금 고전음악이라고 부르는 장르의 많은 곡들이 당시에는 특권층이 아닌 대중을 위한 곡이었으며 마찬가지로 지금의 우리의 대중음악 중에서도 많은 곡들이 그런 식으로 살아남아 앞으로 고전으로 불리우게 될 것이라는 점이다. 고전음악의 특별함은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해석이 누적되고 여러 결의 의미들이 쌓이면서 만들어진다. 지금 고전이라 불리우고 있는 우리의/서양의 대중가요 역시 온전히 감상하기 위해서는 당시의 시대상황 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거나 어느정도의 학습이 필요하다. (비슷하게 영화 <물랑루즈>는 쓰인 원곡을 안다면 보다 즐겁게 감상할 수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nirvana의 smells like teen spirit을 모르는 사람이 그 곡이 쓰인 장면에서 같은 쾌감을 느낄 것이라고는 상상하기 어렵다.)
사람들이 쉽게 오해하는 부분이지만 고전음악을 즐기는 사람들은 참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다. 클래식을 좋아하는 사람들 중에는 고전음악은 현대음악의 원형이자 철학적 의미와 깊이를 가지고 있으며 그렇기에 무척이나 특별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고전음악이라고 하여 특별한 것은 없으며 오히려 너무나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어 문제라는 사람들도 있다. 또 부유한 사람들도 있지만 클래식을 듣는 사람들 중 거의 대부분은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특권층이나 강남3구의 부자와 거리가 멀다. 그리고 오히려 다른 취미보다 저렴하다. (지금 문제가 되고있는 서울시향 연주회의 C석 티켓 값은 1만원이다.) 이렇듯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이유는 대중이 대가를 지불하는 것이 아닌 기업과 지자체의 후원에 의해 운영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고전음악이 가지고 있는 깊이와 특별함이 대중에게 거리감과 반감을 준다면 저렇게 운영되는 방식은 그 반감을 부채질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렇다면 대중의 선택에서 외면받은 그들을 세금으로 지원하는 것은 과연 온당한 일인가. 대답은 너무나 당연하게도 '그렇다'이다. 대중에게서 외면받고 있는 다른 여느 분야(국악/판소리/기타 문화재)들과 마찬가지로 다양성의 차원에서 반드시 보전되어야 하며 특별한 보호가 필요한 영역이다. 하지만 위에 말했듯 이런 부분들에 대한 논의가 마땅히 필요하다. "필요한 것은 '보전'인가 '육성'인가.", "서울시향에 지원되는 예산은 과연 과다한 것인가. 정명훈 지휘자를 영입해 육성해야 할 필요가 있는가. 또 그 선택은 효과를 거두고 있는가.", "왜 우리의 국악/사학/문화재 등 마땅히 보전이 필요하고 육성되어야 하는 분야에 그와 같은 수준의 지원을 하지 않는 것인가." 논란이 되고 있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이 부분에 대한 합의점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이기도 하다.
내 개인의 생각은 이렇다. 단순히 생존을 위한 '보전'을 넘어서 '육성'이 필요한 까닭은, 그리고 지원을 통해 '일정 이상의 수준'과 부담없는 '저렴한 비용'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는 그렇게 함으로 기회가 없어서, 혹은 재미가 없어서 무관심했던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어 내고 진정 소수만의 문화로 남지 않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향과 정명훈 지휘자가 과연 예산만큼 잘 하고 있는지는 한번 검색해보시길 바란다. 외려 이런 영역에서 발생하는 고질적인 문제점은 지원에 익숙해져 매너리즘에 빠지는 일이다. 문제삼아야 하는 부분은 이런 경우 아닐까. 더불어 고전음악을 즐기는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 모두 서로 대화를 통해 좀 더 적극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 같다. 자신의 생각이 맞건 아니건, 우선순위를 어디에 두건, 어떤 내용으로 결론이 나건 우리에게는 서로의 이야기를 들음으로 생각의 간극을 좁히고 합의점을 찾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덧글
지나가다 2011/12/08 02:33 # 삭제 답글
한국에서 클래식 음악 하면 굶어죽기 딱 알맞죠. 클래식 음악 전공자들이 돈 많은 부잣집 딸아들인게 참 역설적인 반증이 됩니다. 전공하기에는 많은 돈이 드는데 막상 전공자들이 공연으로 수입을 올리기는 요즘 인디 밴드들보다 힘들다능. 게다가 클래식 음악이 한번에 귀에 쏙쏙 들어오나요. 학습을 한참 해도 맛이 날까말까인데.이러니 저네들이 문화는 자본의 논리로 접근해서는 안된다는 주장은 사실은 클래식에 적용하기 가장 좋죠. 그런데 이제는 무슨 소수에 과도한 지원? 이런 효율성 체크야말로 이네들이 그렇게 싫어하는 자본의 논리 아님? ㅎㅎㅎ
솔직한 얘기로 자본의 논리니 처우를 따지자면 정명훈이 서울시향을 맡을 이유가 없지. 세계 유수의 오케스트라들이 오라고 부르는데가 한둘이 아닌데... 미쳤다고 서울시향에 와요? 돈 많이 주니까?
아 그래 좋아. 돈 많이 주니까 정명훈 왔다 쳐요. 그런데 말이지. 정명훈이 와서 서울 시향 실력 향상되고 서울 시민들 클래식에 대한 관심 높아지고 정명훈 여기저기 돌아다니고 정명훈 이름 팔아 서울시향 후원금 받아내고 그 결과 국내 오케스트라들 따라서 펀딩 사정 좋아지는 것은 생각 안함? 이런게 이네들이 말하는 자본의 논리로 불가능한 무형의 문화자산 형성 아님?
이런 거 보면 기가 찹니다. 하긴 뭐 국민여왕 김연아도 종편 뉴스 안내 출연했다고 대번에 까는 세상인데 정명훈 인민재판이야 당연지사겠죠.
dd 2011/12/08 05:07 # 삭제 답글
정씨는 예전 목수정 사건 때 밉보였지 않습니까.위에 분이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대부분 다 해주셨기 때문에 더 쓰지 않겠습니다. -_-..
이방인13 2011/12/08 09:09 # 답글
고전음악과 일반 시민과의 거리가 참 멀죠.갈수록 더 어려워지는 것 같습니다. 그런 점에서 문화예술에 대한 지원은 꼭 필요하죠.
그런데 고전음악이 당시에는 특권층이 아닌 대중의 것이라고 했는데 사실은 부르조아지나 귀족의 문화 아니던가요? 실제로 대중들이 향유하는 문화들 중 지금도 전해 내려오고 또 향유되고 있는 것은 극히 작은 부분이 아닌가 합니다만.
我田引水 2011/12/08 11:09 #
고전음악과 일반 시민간의 거리가 참 먼것이 사실이나작금의 상황에서 정말 아이러니한 것은
정트리오가 그나마 고전음악과 시민간의 간극을 조금이라도 줄이는데 기여를 해온 사람이라는 거죠
그러한 노력을 해온 사람을 음악적 성과와 관련없이 정치적인 이유로 까고 있으니 -_-;
Daimon 2011/12/08 12:42 #
작곡가/예술가들이 유력가의 후원으로 생활하고 작품을 그들에게 헌정하였다고 하여 그것이 특권층의 전유물이었다고 보기에는 큰 무리가 있습니다. 사실 '대중'이라는 표현의 개념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인데, 지금도 마찬가지이지만 대중이 곧 특권층의 반대 개념이자 서민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요. 서민들에게는 소녀시대 콘서트도 부담스럽기가 마찬가지입니다.작품을 감상하는 사람들의 범위가 어디까지인가는 시스템의 변화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 같습니다. 바로크 시대의 예술의 감상자가 평범한 사람들이라고 보기는 어렵겠지요. 하지만 고전주의(18C)부터도 과연 그러한가는 의문입니다. 가령 모짜르트의 오페라 작품들 중에서는 평민들을 위해 독일어로 작곡된 작품들이 많지요. 이것은 당시 상공업과 무역의 발달로 중산층 계급이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 인쇄술의 발달로 일반 대중들도 악보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된 것과도 무관하지 않습니다. 영화 <아마데우스>나 <카핑 베토벤> 등을 보면 공연의 흥행과 악보 판매비 등이 그들에게 무시할 수 없는 수입원이었음이 잘 그려져있습니다.
그 이후부터는 이런 변화가 가속됩니다. 리스트나 파가니니 등의 작품 중에서는 즉흥곡, 편곡음악들이 적지 않은데 이것은 소규모 공연장에서의 공연을 위해서 였지요. 또 스메타나나 드보르작 등 민족의식이 높아지기 시작하면서부터는 자국의 문화를 지키고 알리기 위해 전통의 가락을 적극적으로 자신의 작품에 사용한 작곡가들도 많습니다. 파가니니 리스트가 활동하던 시절 당시 유럽을 돌아다니며 순회공연을 하는 등 당시 파가니니가 누리던 인기는 지금의 전설적인 밴드/락스타와 필적할 정도였다고 하는데 이정도면 충분히 대중음악이었다고 생각할 수 있는게 아닐까요. :)
이방인13 2011/12/08 12:57 #
님 말씀대로 후기로 갈수록 대중문화로 발전했다고 보는 것이 맞겠네요.이는 시민사회의 발전과 밀접한 영향이 있을 것 같고.
답변 감사합니다.
cadpel 2011/12/08 11:12 # 답글
좋은 글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다만 저도 바로 위 이방인13님과 같은 궁금한 부분이 생겨서...저도 대중적인 음악과는 거리가 있다고 알고 있었는데 아닙니까? 궁금해서 그럽니다.
Daimon 2011/12/08 12:46 #
감사합니다. 위의 이방인13 님에게 쓴 답글을 참조해주세요. :)
我田引水 2011/12/08 11:16 # 답글
정명훈씨 논란과 관련해서 참 답답한 것이..개인의 정치적 신념은 누구나 다 제각각입니다. 그럴 자유가 있구요.
특정한 개인적 신념으로 인해서
남에게 실제로 피해를 주거나 남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한
각각의 생각의 차이때문에 부당하게 평가받아서는 안되는거 아니겠습니까.
누구나 동의할만한 이러한 기준조차도
실제로는 사람들이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는걸 보여주는 것 같아 답답합니다.
cadpel 2011/12/08 11:17 #
동감합니다.정치적 의도에 의한 비열하고 저질스런 왜곡이 자칭타칭 언론이라는 곳에서 너무나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사람들이 받아들인다는 자체가 황당하죠.
d 2011/12/08 12:13 # 삭제 답글
고전음악이 아니라 돈지랄 음악이겠지.왜 일반 사람들은 아무도 안 듣는 부자들의 음악을 위해서 세금이 나가야 하는 거냐.
예술 좋으면 부자들 돈으로 후원하면 된다. 원래 고전음악은 부자들이 자기네 돈으로 먹여 살리면서 키운 거지 민주공화국 시민들의 세금으로 키운 게 아니다.
cadpel 2011/12/08 12:31 #
쥔장께서 본문에 이런 내용을 쓰셨습니다.[서울시향 연주회의 C석 티켓 값은 1만원이다]
합창단석이라고 하는 자리가 있어요. 무대 옆과 뒤를 둘러싼 자리인데 일반적인 객석보다 저렴한데 상당히 인기좋죠. 값싸지, 연주자들과 같이 호흡하는 느낌도 들지..뭐 그렇거든요.
자.......그럼 여기서 궁금한 것이,
[일반 사람들은 아무도 안 듣는 부자들의 음악]
근거가 뭔지 알려주시죠. C석이 1만원인데 이 자리 예매하고 음악들으면 부자라...물론 A석B석도 있지만 님은 자리구분없이 고전음악듣는 사람들 = 부자 라고 하셨으니 적어도 근거는 있겠죠.
이 정도의 표값을 주는 사람들이 부자라면 이름 깨나 알려진 뮤지컬들은 캐부자들만 볼 수 있겠네요 그쵸?
참참, 청춘콘서트나 나꼼수콘서트 듣는 사람들은 대한민국 상위 0.0001%인 사람들이겠군요.
이탈리아 종마 2011/12/08 12:45 #
나꼼수나 김제동 강연 vip석이 5만원이라는 사실은 알아요?
ㅇ 2011/12/08 19:36 # 삭제
서울시향 애들이 세금으로 월급 받는 건 알고 있냐?
이탈리아 종마 2011/12/08 12:46 # 답글
한겨레 프레시안 미디어 오늘이 게시하는 글답게, 정치적으로 밉보인 사람을 매장하기 위한 글인듯 싶네요.
W 2011/12/08 14:06 # 삭제 답글
진짜 모든 잣대를 정치 하나만 놓고 보는 병신들 꼴뵈기 싫어 죽겠습니다.이건 좌측만 그런 게 아니지만요.
지나가다 2011/12/08 14:46 # 삭제 답글
다양성을 위해 투자될 수 있고, 그 투자가 최상의 가치(를 가졌다고 알려진) 정명훈에게 집중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자체를 문제삼지는 않습니다.그러나 저 같은 경우 락음악을 좋아하는데, 아시는지 모르겠지만 이 나라의 락음악은 절멸 상태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 돈을 락음악에 투자해주기를 바랄뿐입니다. 여기서부터는 논리의 문제가 아니라 그저 감정의 문제지요.
킹오파 2011/12/08 14:56 # 답글
저 같은 경우 비인기 스포츠는 지자체나 국가가 투자 하는거에 반대하지 않듯이 예술분야도 매한가지죠.제가 "효율성"을 강조하는 입장이지만 그건 프로화된 스포츠에 한정해서 지원하지 말아야 하는 거지 오케스트라 티켓값이 만원을 받는다면 돈을 벌기 위한 것보다는 그냥 시민들의 여가를 위해서 하는 거니까 지원해도 좋을듯.
아 물론 돈 몇십만원씩 받으면서 국가의 지원 그런거 하면 안되죠. 그건 말 그대로 돈 벌려고 장사하는 건디..
니힐 2011/12/08 15:32 # 답글
클래식 좋아하고 시향공연 보러다니는 서민 여기 손이요................친구들도 모두 서민이지만 클래식을 즐깁니다 클래식은 그냥 음악이에요 귀족음악은 개뿔 귀족들이 후원해서 먹고살았지만 서민들도 즐겼어요
암튼 뭐 사건의 전말은 모르지만
자기주변이 클래식 안 듣는다고 서민(?)이 무슨 클래식이냐 라고 매도하진 않았으면해요..... 뭐 매니아가 아니라서 빠심으로듣는 클래식이긴 해도(일부 작곡가에게 역사적 빠심이 있는...)
inthda 2011/12/08 17:28 # 답글
해외에서 날리던 사람 '국내에서도 좀 해주세요~' 해서 왔더니 비싸다고 까는...
먹짱 2011/12/08 18:26 # 삭제 답글
진영논리로 정명훈을 공격하는 건 웃긴 일이지만그것과는 별도로 20억이면 허걱할만한 금액인 것만은 사실.
어느 방향이 맞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래도 세금으로 나가는 것이니만큼 득실을 잘 따져보는 것 자체는 나쁘지 않다고 봄.
ㅇㄴㅇ 2011/12/09 14:39 # 삭제
세계급에 준하는 오케스트라를 만드는 데 단돈 20억이면 싼 것. 그렇다고 서울시향이 관람료를 많이 받는 것도 아니고.
먹짱 2011/12/10 08:01 # 삭제
그래서 기사를 함 찾아봤는데, 정명훈 연봉이 세계 2위 급이더라.아마 이명박이 시장이었을 당시부터 그렇게 받아왔던 것 같은데...
그래서 현재 서울시향이 세계구급이 됐냐면 그건 아닌 것 같음.
차라리 그 돈을 나눠서 기자제나 단원 각각의 질을 높이는 방법도 효율적이었을 거임.
아님 지휘자 말고 -A~+B급 정도 되는 스타 플레이어를 몇 데려오던지.
물론 예술에서 꼭 효율 따지기가 애매한 것도 사실이지만, 기업에서 지원하는 것도 아니고 세금으로 나간다면 효율성도 고려하면 더 좋지.
Daimon 2011/12/10 11:04 #
물론 예산을 어떠한 방식으로 사용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오케스트라가 스타 플레이어 몇 영입한다고 전체적인 앙상블과 소리가 갑자기 좋아지지는 않지요. 하물며 축구도 감독의 역할이 대단히 중요한데 오케스트라에서 지휘자의 역할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서울시향은 정명훈 지휘자 취임 후 오디션을 통해 단원을 다시 선발하고 실력있는 연주자들을 영입하였습니다.)이런 부분들은 위에 링크해 둔 leclair_7 님의 글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지나가다 2011/12/10 18:28 # 삭제
2002년 물가로 히딩크 연봉이 10억이었는데... 그렇게 보면 비슷한 수준 아님? 지금 히딩크 연봉은 35억을 호가함.
^^ 2011/12/09 15:49 # 삭제 답글
그네들이 주장하는 다양성을 위해서 나가는 세금..그네들이 싫어하는 시장논리라면 진작에 엎어졌을..
자기모순과 자기부정을 너무 태연하게 저질러서 경악스러울 뿐..
지나가다2 2011/12/11 01:43 # 삭제 답글
나올 얘기들은 다 나왔네요.다만 위에 니힐님의 '자기주변이 클래식 안 듣는다고 서민(?)이 무슨 클래식이냐 라고 매도하진 않았으면해요' 이건 저도 메아리메아리...
표값, 굳이 서울시향이 아니라도 주류 대중음악 공연 비슷하거나 더 싼 경우가 의외로 많지요.
f 2011/12/11 14:36 # 삭제 답글
정말로 서울시향이 세계급에 준하긴 하냐?그러면 세계 순회 공연하면서 돈을 쳐 벌어와야지 왜 세금으로 먹고 사냐?
말도 안되는 소리지.